규장각

단원 김홍도가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규장각도.



세조
때에 양성지가 임금의 시문을 보관할 규장각을 두기를 청하였으나, 실시하지는 않았다. 이후 숙종 때에는 작은 전각을 마련하여 ‘규장각’이라 이름하였으나, 직제는 갖추지 않았다.

정조가 즉위한 뒤 1776년(정조 1년) 음력 9월 25일창덕궁 금원의 북쪽에 규장각을 세우고, 제학·직제학·직각(直閣)·대교(待敎)·검서관(檢書官) 등의 관리를 두었다. ‘규장’(奎章)은 임금의 시문이나 글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때 규장각은 그 이름대로 역대 왕의 글과 책을 수집 보관하기 위한 왕실 도서관의 역할을 하였다. 정조는 여기에 비서실의 기능과 문한(文翰) 기능을 통합적으로 부여하고 과거 시험의 주관과 문신 교육의 임무까지 부여하였다. 규장각은 조선 후기의 문운을 불러일으킨 중심기관으로 많은 책을 편찬했으며, 여기에는 실학자와 서얼 출신의 학자들도 채용되었다


그러나 정조가 규장각을 설치한 목적은 당시 왕권을 위협하던 척리(戚里)·환관의 음모와 횡포를 누르고, 학문이 깊은 신하들을 모아 경사를 토론케 하여 정치의 득실과 백성의 질고(疾苦) 등을 살피게 하는 데 있었다. 또한 문교를 진흥시키고 타락된 당시의 풍습을 순화시키려는 목적도 있었다.

정조는 규장각 제도를 정비하여 자신을 지지하는 정예 문신들로 친위 세력을 형성시켜 “우문지치(右文之治)”와 “작인지화(作人之化)”를 규장각의 2대 명분으로 내세우고 문화 정치를 표방하였다. '우문지치'는 문치주의와 문화국가를 추구하는 정책으로, 정조는 많은 책을 출판하도록 하였다. '작인지화'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의지 표명으로, 규장각에서 정조가 유생들을 모아 그 중에서 젊은 문신(文臣)을 뽑고, 뽑힌 신하들을 자신이 직접 가르치고 시험을 보게해서 평가하였다.

역대 임금의 시문과 저작, 고명(顧命)·유교(遺敎)·선보(璿譜) 등을 보관하고 수집하였다는 점에서는 국립 중앙 도서관과 비슷하며, 《일성록》 등의 특정한 주제의 기록물을 간행하는 일도 담당했다는 점에서는 오늘날의 국회 도서관과 비슷하다.       

규장각에는 문관 총 6명, 잡직 총 35명, 이속 총 86(82, 86)명이 있었다.

품계

관직

정원

비고

종1품
정2품
종2품

제학(提學)

총 2명

 

종2품
정3품 당상관

직제학(直提學)

총 2명

 

정3품
종3품
정4품
종4품
정5품
종5품
정6품
종6품

직각(直閣)

총 1명

 

정5품
종5품
정6품
종6품
정7품
종7품

대교(待敎)

총 1명

 

 

문관 총원

 

 

잡직(雜職)으로 각감(규장각 청사 관리) 2원, 사권(도서 및 문헌 총괄) 2원, 검서관(도서 관리) 4원, 영첨(문헌의 이름표 관리) 2원, 사자관(문서 필사 관리) 8원, 화사(그림 자료 관리) 10원, 감서(서적 수량 관리) 6원, 검률(법률서적 관리) 1원과 임시직으로 겸검서(검서관 보좌)가 있었다.

행정 실무를 담당하는 이속으로는 서리 14인(대전통편에서 10인을 두었으나 대전회통에서 다시 14인으로 복원), 서사 2인, 겸리 6인, 정서조보리(조보의 비치와 관리) 2인, 각동 10인, 직 2명, 대청직 2명, 사령 15명, 인배 4명, 간배 4명, 조라치 2명, 방직 2명, 수공 2명, 군사 7명, 구종 6명, 정원사령 2명, 궐외대령사령 1명, 근장군사 2명, 검서관사령 1명이 있었다.

외규장각
1782년강화도외규장각(外奎章閣, 외각)이 완성되자 원래의 규장각을 내규장각(內奎章閣, 내각)으로 이르고, 서적을 나누어 보관하도록 하였다. 1866년병인양요가 일어나면서 외규장각이 소실되고, 서적프랑스로 약탈되거나 불에 타 버렸다.

 

 홍재전서, 1814년(순조 14), 활자본(정리자).
정조 사망후 순조대에 규장각에서 정조의 글을 정리하여 출판한 책이다.  규장각에서  출판한 대표적인 책이라하 할 수 있다.

규장각에서 정리하고 인쇄한 정조 문집의 최종본. 정조가 사망한 후인 1801년에 규장각에서 정조의 어제를 종합 정리한 <홍재전서> 필사본을 순조에게 올린 바 있었는데, 이 책은 1801년본을 수정 윤문하여 인쇄한 본이다. 활자는 인연이 깊은 정리자를 사용했고, 총 30질을 인쇄하여 규장각, 홍문관, 세자시강원, 수원의 화령전 등에 배포하였다.      <출처:규장각>


 

어전친막제명첩, 1831년(순조31).
정조가 친위세력으로 국왕을 호위하는 별군에 내린 각종 글들을 모은 것이라고 한다.
별군직과 관련된 정조의 글과 글씨, 전령의 양식, 제명 등을 묶은 책. 별군직은 병자호란 때에 세자의 시위군관에서 유래하였는데,
나중에는 국왕의 호위를 담당했다. <제어전친막제명첩>은 정조가 1787년에 별군직의 유래와 임무 등에 대하여 적은 글이고, '
어진친막'과 '어진친비직려'는 정조가 친필로 써서 별군직에 하사한 것이다. <출처:규장각>

 

소학제가집주, 이이편, 1694년.
영조가 사도세자에게, 사도세자가 정조에게 물려준 율곡 선생이 쓴 <소학>에 대한 주석서이다.
정조가 상당히 소중히 다루었을 것으로 보이는 귀한 책자이다.
율곡 이이가 편찬한 아동용 학습서 <소학>에 대한 주석서. 이 책은 1694년 개주 갑인자의 활자본으로서, 영조가 1736년 사도세자의
첫돌을 맞이하여 반사한 것을 다시 세자가 1753년 9월22일 정조가 첫돌을 맞이하였을 때 반사한 것으로서 역대왕의 수택이 낀 귀중
본이다. 표지 뒷면에는 사도세자가 썼을 것으로 추정되는 칠언시가 붉은 글씨로 적혀 있다. <출처:규장각>

 

오경백선, 정조편,
1796년. 정조가 오경에서 직접 글을 엄선하여 편찬한 책이라고 한다. 정조대왕의 높은 식견을 보여주는 책자라 할 수 있다.
정조가 오경 중에서 학자가 항상 익혀야 할 100편의 글을 선정하여 편집한 책. 정조는 학자들이 오경의 핵심을 빠른 시간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 책을 편찬하였다. 선정된 글은 <주역> 7편, <상서> 12편, <시경> 66편, <춘추> 10편, <예기> 5편 등
총 100편이다. 전시면은 정조가 규장각 직제학 이만수에게 책을 하사하면서 준 어찰인데, 이 책이 그 집안의 보물로 전해지기를
기대했다. <출처:규장각>

 

윤음언해.
정조의 말을 정리하여 한글로 적어서 출판한 책으로 주로 궁중에서 읽었을 것으로 보이는 책이다. 조선후기 한글이 일반 민중에게 보편화되었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1781년부터 1784년까지 정조가 내리 각종 윤음(임금이 신하나 백성에게 내리는 말)의 언해본 12종을 모은 책. 아래 윤음은 1781년 제주 3읍에 흉년이 들어 기근이 심해지자 각종 구휼과 헤택을 베풀라는 내용이다. 윤음을 한글로 옮겨 모은 것은 궁중이나 일반 백성에게 읽히기 위해서 엮은 것으로 보인다. <출처:규장각>

 

이충무공전서1
1795년. 정조의 명으로 발간된 이순신 장군 관련 자료 모음이다. 이 책자에서 거북선을 비롯한 당시
기의 그림이 많이 그려져 있고,오늘날 이 책자를 근간으로해서 당시의 무기들을 복원하고 있다.

 

이충무공 전서
충무공 이순신의 문집, 14건 8책의 정유자본이다. 1795년(정조 19) 정조의 명으로 교서관에 도감을 설치하였으며, 각신 이만수가 편찬을 지휘하고 검서관 유득공이 실무를 담당했다. 책머리에 국왕이 작성한 윤음과 신도비명이 있으며, 본문은 시와 장계, 난중일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라좌수영의 거북선과 무기의 도설이 실려 있다.  <출처:규장각>

 

 

화기도감의궤.
17세기초 청나라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만든 의궤로 당시의 각종 화약무기 제조과정을 기록하였다.
1615년 화기도감에서 불랑기, 삼안총 등 각종 화약 무기를 제조한 과정을 기록과 그림으로 정리한 의궤, 내용은 목차없이 도설, 좌목, 일지 순으로 기록되었다. 1614년 당시 제작되었던 무기 그림인 도설이 수록되어 있다. 북방에서 흥기하는 건주 여진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한 차원에서 화기가 제작된 과정을 기록하고 있으며, 화기 도감 담당 관리들의 좌목과 화기 제작 과정이 날짜순으로 정리되어 있다. 의정부,비변사,춘추관, 예조와 4사고에 각 1건씩 분상되었다. 무기에 관한 내용을 기록한 조선시대 유일한 의궤라는 점에서 국방을 중시한 광해군 시대의 성격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출처:규장각>

 

 

준천시가열무도, 1760년(영조 36)
1760년에 도성내 하천 준설공사를 완성하고, 이를 기념하는 무사들의 무예 시험 행사를 4첩으로 기록한 그림. 홍수피해 방지와 하천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국왕 영조의 지대한 관심속에서 공사가 이루어졌다. 당시의 공사현황과 경비, 인부, 말 등의 숫자 등을 기록한 <준천사실>에 의하면 도성내의 하천 공사는 1760년 3월 역사를 시작하여 4월 16일 끝난 것으로 되어 있다. 동원된 인부가 총 50여만 명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 공사였다. 흥인문 남쪽에 있는 오간 수문에 행차하여 준천의  현장을 관람한 영조의 자리와 국왕을 수행한 관리의 모습을 비롯하여, 하천변에서 소와 수레 등 각종 도구를 활용하여 준설 작업에 열중인 인부들의 모습이 정밀하게 그려져 있다.
<출처:규장각>

 

 

준천사실, 1760년
1760년 청계천 준설 공사 업무를 주관한 준천사의 사업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한성판윤 홍계희가 왕명을 받아 편찬하였는데, 책 머리에 영조의 어제 서문과 한성부 판윤에게 내리는 교서가 있으며, 다음에 본문에 해당하는 <준천사실>과 <준천사절목>이 실려 있다.
<출처:규장각>

 

참의공사연도(모사본), 1828년
1817년 7월 서정보는 세자시강원 보덕의 직책으로 익종의 성균관 입학식에 참여하였는데 후에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왕세자입학도>를 만들면서 집안에 전해지던 10대조 서고의 <서연관사연도>와 서성의 <남지기로회도>를 합쳐서 <참의공사연도>라 이름하였다.
<출처:규장각>

 

사직서의궤, 1804년
사직의 제도와 의식절차, 관련 행사 등을 그림과 함께 기록한 의궤, 1783년 종조의 명으로 처음 편찬되었으며, 본 의궤는 최초의 의궤에 1783년 이후부터 1804년 2월까지의 기록들을 추가로 기록한 것이다. 정조는 1783년 사직제를 지내기 위한 준비를 하던 중 당시까지 <사직서의궤>가 편찬되지 않았음을 알고 의궤 편찬을 지시하였다. 본 의궤의 내용을 보면, 1783년까지으 기록들은 서체가 일정하고 참고 문헌이 명시되어 있는 반면, 그 이후부터 1804년까지의 기록들은 서체가 다르고 참고문헌이 밝혀져 있지 않다. 권두에는
<사직서전도>, <단유도설>, <찬실도설> 등의 그림이 실려 있어서 사직단의 전경과 사직제의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출처:규장각>

 

 

종묘의궤, 1706년
1706년에 종묘서 도제조 서문중 등이 종묘의 제도와 연혁, 의식 절차, 관련 행사 등을 그림과 함께 기록한 의궤. <국조오례의>,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와 각 관청의 등록 및 개인 문집 등에서 종묘와 관련되는 내용을 뽑아 분류.정리한 것으로, 종묘에 관한 최초의 종합적인 기록이다. 책의 첫머리에 편찬 원칙을 밝힌 12개조의 <범례>가 나오며, 1책에는 도설을, 2~4책에는 종묘와 관련된 각종 기록들을 수록하였다. <종묘영녕전도>는 종묘의 정전과 영녕전의 전경을 그린 것으로, <범례>에서 밝혔듯이 창건 초기의 모습이 아니라 이후에 증축된 모습이다. <출처:규장각>

 

 

송광사지도, 19세기 전반
19세기 전반에 제작된 송광사 지도. 송광사으 연혁과 사적 및 법당.요사 등의 규모를 기록한 <송광사사적>에 실려 있는 가람의 배치도이다. 조계산의 연봉들을 마치 꽃이 활짝 핀 것과 같은 구도로 그리고 그 내부에 가람을 배치하였다. 산지의 기암 절벽과 수목, 그 사이를 흐르는 냇물이 회화적으로 표현되었다. 대웅전을 비롯한 가람의 배치가 매우 상세하며, 절의 북쪽의 많은 부도와 비가 유서 갚은 고찰임을 보여준다. <출처:규장각>

 

 

금오좌목,
1750년. 서울에 거의 남아 있지 않는 조선시대 관아의 모습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1750년 4월 의금부에 모였던 도사 10인의 명단과 이들이 의금부 건물에서 회동한 모습을 기록한 그림. 의금부는 중부 견평방(현재의 종로 제일은행 근처)에 위치해 있었다. 의금부 관아의 배치상태 및 중앙의 마루에 채응일을 비롯한 도사 10인이 앉아 있는 모습을 그렸다. 관아의 주위에는 수양버들을 심었고, 관아의 뒤로는 연못이 보인다. 좌목에는 직책, 성명, 호, 출생연도, 사마시에 합격한 해, 본관을 적었다. <출처:규장각>

 

 

선형영정첩, 1793년
숙종에서 정조 연간에 활약한 고위 관리들의 초상화를 모아 놓은 화첩. 주로 영조.정조 연간에 판서 이상의 고위직을 역임한 인물들이 관복 차림을 한 모습을 그렸다. 1790년대를 기준으로 생존하지 않는 인물은 기존의 초상화를 모사한 것으로 보인다. 2첩으로 구성되었으며 첫째 화첩에는 이여, 김재노, 유척기 등 14명, 두번째  화첩에는 허목, 권대운, 목내선 등 10명의 초상화가 실려 있다. 초상화 우측 상부에는 그련진 인물의 성명과 관직명이 쓰여져 있다. <출처:규장각>

 

 

신자하서첩,
신위가 쓰고 그린 시문과 그림을 모아 엮은 서화첩. 신위는 조선후기의 문신이자 서화가로 자는 한수, 호는 자하.경수당, 본관은 평산이다. 본첩에는 매화와 난초 그림 2점, 칠언절구 4수, 칠언고시 1수, 문장 1편, "영정치원, 담박명지"가 실려 있다. 전시한 면은 매화를 그리 수목화로 여백에 "세외선향"과 "청하"가 쓰여져 있다. <출처:규장각>

 

태조실록(복제본), 숙종실록(복제본).
실록은 현재 서울대 규장각에서 보관하고 있으며, 한글로 번역하는 작업 또한 최근에 규장각에서 완성한 것으로 보이며, 인터넷 등을 통해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 <출처:규장각>

 

 

영조묘호도감의궤,
1890년. 구한말에 작성된 의궤로 어람용과 일반용 의궤의 차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왕이 보는 어람용 어궤는 상당히 고급스럽게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1889년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조선 21대 국왕 영조의 묘호와 시호를 고쳐 올리고, 영조와 영조비의 존호를 추가로 올리는 과정을 기록한 의궤. 1889년 12월 5일에 영조의 묘호는 '영조', 시호는 '정문선무희경현효'로 고쳤으며, '중화융도숙장창훈'이란 존호도 추상되었다. 이와함께 영조비 정성왕후와 계비 정순왕후의 존호도 추상되었다. 이같은 사실은 이듬에 정월에 종묘에 친상되었고, 3월에는 원릉에 새로운 표석도 건립하였다. 초록 비단과 완전한 형태의 5개 국화동과 변철은 어람용 의궤의 품격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분상용 의궤의 삼베표지와 구별된다. <출처:규장각>

 

 

보인소의궤, 1876년. 구한말에 작성된 궁중에서 사용하는 도장을 개보수한 기록이다.  <출처:규장각>

 

 

의궤에는 그림으로 그 형태와 목적, 기능 등을 아주 상세히 설며하고 있는데, 그중 그림으로 묘사된 국왕의 도장이다.
1876년 궁중에서 사용하는 보와 인의 개주, 개조, 수보 과정을 기록한 의궤. '보인'은 국왕 사용한 옥새와 도장을 의미한다. 1876년 11월 8일 궁중에서 사용하는 각종 보와 인이 닳았으므로 무위소와 호조가 그 수리 및 개조를 담당하라는 고종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졌다. 의궤의 기록은 1876년 11월8일부터 1877년 1월 4일까지이다. 당시 왕실에서 사용된 도장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다. 고급 초주지를 사용하고 사자관이 해서체로 정성들여 글씨를 쓰고 붉은 선을 두른 어람용 의궤는 저주지를 사용하고 검은 선을 두른 분상용 의궤와 구별된다. <출처:규장각>

 

 

화성성역의궤, 1801년.
수원 화성 축조의 전과정과 소요된 비용, 인원 등에 대해서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는 <화성성역의궤>이다. 이 의궤에 기록된 내용이 아주 세밀하기때문에 수원화성이 18세기에 축조선 읍성이지만,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읍성으로 유네스코문화유산에 등재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의궤에 묘사된 수원화성의 성문.

 

 

 

다산정약용이 만든 거중기의 기능과 형태를 아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기록을 근거로 여러곳에 거중기를 복원할 수 있었다.
화성(수원성)을 축조한 뒤에 그 공사에 관한 일체의 내용을 기록한 의궤. 화성 축조 공사는 1794년 1월부터 시작되어 1796년 8월까지 계속되었는데 본 의궤는 1796년에 완성되어 1801년 활자로 간행되어 보급되었다. 성곽의 축조와 관련된 공식문서와 참여인원, 소요물품, 건축 설계 등에 관한 기록과 그림이 함께 수록되었다. 공사의 총책임은 채제공이 맡았으며, 정약용은 축성법과 공사에 사용된 거중기 등 기계류 제작에 공헌하였다. 18세기 건축공사에 들어간 비용, 물품, 참여인원 등이 일목요연하게 나타나 있어서, 건축술과 함께 당시 국가의 경제력을 살펴보는데도 참고가 되는 자료이다. <출처:규장각>

 

 

대사례의궤, 1743년
1743년 윤4월에 영조가 성균관에서 행한 대사례 의식을 기록한 의궤. 대사례는 국왕과 신하가 한자리에 모여서 활을 쏘고 그 맞힌 수에 따라 상벌을 행하는 의식이다.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에 의하면 1477년에 처음 대사례가 시행되었으며, 1543년, 1743년, 1764년에 각각 시행된 기록이 있다. 의궤의 앞면 에는 <어사례도>,<시사례도>,<시사관상벌도> 등의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대사례의 구체적인 모습을 접할 수 있다. 또 대사례에 참가한 이들의 명단, 시행세칙 및 의례, 관련 경비, 궁시, 과녁 등 행사와 관련된 내용들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출처:규장각>

 

 

자경전진작정례의궤,
1827년. 의궤의 내용을 한글로 번역한 것이다. 조선후기 한글이 대중화되어 생활 깊숙히 파고 들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한글은 실제로 궁중에 일하는 여자들을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1827년 순조의 아들 효명세자가 대리청정을 할 때 순조 내외에게 존호를 올린 것을 기념하여 자경전에서 치른 진작례를 거행한 사실을 기록한 의궤늘 번역한 책. 3권3책의 필사본으로 중궁과 세자빈에게 보이기 위하여 한글로 번영한 것으로 보인다. <출처:규장각>

 

 

영조정순후가례도감의궤(복제),
1759년. 정조대왕의 화성행궁 반차도와 함께 의궤에 실린 그림중 대표적인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간략하면서도 아주 세밀하게 그림이 그려져 있다.

 

 

이충무공전서,
1795년. 정조의 명으로 발간된 이순신 장군 관련 자료 모음이다. 이 책자에서 거북선을 비롯한 당시 무기의 그림이 많이 그려져 있고, 오늘날 이 책자를 근간으로해서 당시의 무기들을 복원하고 있다.

 

 

화기도감의궤.
17세기초 청나라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만든 의궤로 당시의 각종 화약무기 제조과정을 기록하였다.
1615년 화기도감에서 불랑기, 삼안총 등 각종 화약 무기를 제조한 과정을 기록과 그림으로 정리한 의궤, 내용은 목차없이 도설, 좌목, 일지 순으로 기록되었다. 1614년 당시 제작되었던 무기 그림인 도설이 수록되어 있다. 북방에서 흥기하는 건주 여진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한 차원에서 화기가 제작된 과정을 기록하고 있으며, 화기 도감 담당 관리들의 좌목과 화기 제작 과정이 날짜순으로 정리되어 있다. 의정부,비변사,춘추관, 예조와 4사고에 각 1건씩 분상되었다. 무기에 관한 내용을 기록한 조선시대 유일한 의궤라는 점에서 국방을 중시한 광해군 시대의 성격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출처:규장각>

 

 

      출처 : http://younghwan12.tistory.com/2912